본문 바로가기

IT/Software

PBTweet + Monkey Fly + Chromed Bird + Google Chrome !!

 요즘 트위터를 한참 하고 있어서 이것저것 프로그램도 찾아보고 있는데, 현재까지 나름 알아봐서 사용하고 있는 상태를 한번 정리해보는 차원에서 포스팅!

 현재 저는 구글 크롬 4.0 (개발자버전)에 PBTweet 확장과 Monkey Fly 확장, 그리고 Chromed Bird라는 확장을 설치해서 크롬으로 나름 트위터 어플을 만들어놓은 상태입니다. 나름 이것저것 부족한 부분을 3개가 잘 메워주고 있는데, 사실 리소스가 얼마나 먹는지는 모르겠으나 넷북에서도 나름대로 잘 돌아가는걸 보면 그닥 무리를 주지는 않는듯 합니다.

1. Google Chrome
 크롬 자체는 일단 트윗 어플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크롬이라는 브라우저 위에서 모든 어플을 실행시켰기 때문에 일단 언급합니다. 제가 현재 주력(사실상100%)으로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입니다. 이번에 확장들을 실행시키려면 정식버전인 3.0이 아닌 개발자버전 4.0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정식버전에서도 확장을 사용할 수 있으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저는 귀찮은건 딱 질색이라 -_ - 그리고 신버전! 신버전이라함은 뭔가 로망...은 아니고 아무튼 핡핡. 아직까지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는걸 보니 정식이 아니더라도 별 문제는 없는듯 합니다. 크롬 개발자버전 설치는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참, 저쪽 링크에서 아직 PBTweet은 설치하지 마세요!

2. PBTweet
 제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던 확장입니다. 웹에서 실행되는 방식이구요. 일단 써보시면 기본적인 트위터닷컴 웹에서 제공하는 기능에서 부족함을 느꼇던 부분을 많이 채워주더군요. 타임라인을 1분단위로 새로고침하는 기능이 굉장히 만족스러웠던 확장입니다. 그리고 트위터 하시다보면, 이 리플이 대체 무슨 내용의 리플이었나 하고 뒤적거리는 때가 있을겁니다. 그럴 필요없이 바로바로 시간의 역순으로 리플들을 묶음으로 보여줍니다. 이 두가지 기능이 피비트윗의 가장 강력한 장점이지요.

 거기에 Old school RT(지금은 트위터에서 기본적으로 retweet 버튼을 지원하지만 그것은 순전히 '리트윗'을 하는 거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일 수가 없지요. 예전에 이 기능을 지원해주기 전에 수동으로 리트윗을 했던 식으로 하는것을 말합니다. ..... . 맞죠??)을 버튼으로 따로 지원한다는점, via(아래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역시 버튼 하나로 지원한다는점, 그리고 twitpic 등을 이용하여 사진을 올리면 바로바로 옆에 작은 아이콘으로 표시를 해주고 마우스를 올리면 사진을 살짝 크게 보여주는 등 여러가지 편의기능이 잘 되어있는 확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리지널 버전을 설치하게 되는데, PBTweet+ 버전이 따로 있는것 같습니다. 이 버전을 설치하셔야 다음에 설명할 몽키플라이와 충돌이 없습니다. 사실 충돌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렇지만 리플을 묶음으로 보여줄 때, 그 말풍선이 탭을 두개이상 생성했을때는 옆부분을 침범하더라구요. 그리고 기능버튼(이라고 불러야하나요?)이 약간 다릅니다. 아무튼! 신버전이 좋은거고 새로운 기능이 좋은거지요! 정식버전이든 베타버전이든 솔직히 에러나면 이게 베타버전이라 그런가? 라는 생각보다 그냥 껐다가 켜지 않습니.....까? 나만그러나?

 어쨌거나 설치는 이곳에 들어가셔서, 설치방법: Userscript + Chrome 4 Or ChromePlus 이부분 아래의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4.0이상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시다면, 다운받은 파일이 자동적으로 확장으로 설치가 됩니다. 물론 크롬 3.0버전에서도 설치하는 방법은 있으나, 복잡해서 저는 해보진 않았습니다.ㅋㅋㅋ 그냥 크롬 4.0으로 업데이트~ 아..무책임한 포스팅...

 이자리를 빌어 오리지널 버전 개발자인 @t_trace(헉, 일본분이셨군요?)님과 개선판을 만들어주신 @trauma2u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3. Chromed Bird
 제가 두번째로 트위터 확장을 설치한게 바로 이 크롬드 버드입니다. 사실 이거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트위터를 하실 수 있지만, 역시 2%정도 부족한 기능때문에 피비트윗이나 몽키플라이를 설치하게 되는거지요. 한참 트위터에서 대화를 나누다보면 부족함과 답답함이 느껴지는 확장이지만 그래도 한참때가 아닌 조용할때 한두개씩 올라오는 트윗들을 살펴보기엔 부족함이 없는 충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뭐 별로 자세하진 않습니다만 ㅋㅋㅋ)이나 설치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사실상 피비트윗과 몽키플라이가 있는데 크롬드 버드까지 써서 괜한 리소스 낭비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지만, 일단 한참 트윗이 올라오는 때가 아닐때, 간단하게 사용하기로는 역시 크롬드 버드가 낫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일도 하면서 트윗하기에는 역시 그 창을 띄우는것보다 확장을 따로 실행시키는게 편하니까요. 그리고 제 컴퓨터가 넷북이라 그런지 몰라도 피비트윗과 몽키플라이는 약간 시스템을 버벅대게 만들더군요. 그리고 글 작성을 할때는 크롬드 버드가 편하구요. 반응도 재깍재깍. 거기다 저는 크롬드버드에다가 다른것은 다 제외시키고 제가 구독하는 봇계정과 제 @SongOfApple계정으로 오는 내용 두개만 등록시켜놓고 씁니다. 이 두개만 알림을 받으면 되거든요. 그리고 여기서 바로바로 빠르게 리플라이를 달때는 이게 더 편한것 같습니다. 사실 피비트윗과 몽키플라이가 더 직관적이긴 하지만 제 컴퓨터에서는 느리네요 ㅠ

4. Monkey Fly
 마지막으로 설명할 확장은 몽키 플라이라는 확장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피비트윗+몽키플라이 조합으로 트위터를 하고 계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도 오늘 , 아니 어제 처음 이야기를 들어서 설치해봤는데, 이정도면 더이상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을정도로 훌륭한 어플이 완성되네요.

 역시 제작자이신 @egoing님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이제 최종적으로 어떤 모습이 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이번에도 그림판 ㅋㅋㅋ

1. Home
 기본적인 타임라인이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초기에는 이 탭 하나만 보이게 됩니다.

2. +버튼
 이 버튼을 누르면 새 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저에게 오는 @SongOfApple 탭을 만들어 놓았는데요, 주로 제가 이렇게만 쓰지만 입맛에 맞게 리스트나, 즐겨찾기 등등 사용자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새로고침버튼
 PBTweet의 1분 자동 새로고침 덕분에 어차피 새로고침이 자동으로 되지만(가장 최근 트윗을 기준으로 창이 아래로 스크롤 되더군요. 이기능 원츄!) 한참 트윗을 하시다보면 1분이 길다고 느낄때가 있지요? 그떄를 위한 수동 새로고침 버튼! 단축키는 "A"키 입니다.

4. ★버튼
 이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있는 기능처럼 Home탭을 선택한 그룹에 맞게 보여집니다. 그니까 일반적인 사이드바에서 눌렀을 때의 타임라인 변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5. KO / RT / via / DM / Reply / Reply All / Retweet 버튼
 KO : 현재 트윗을 한글로 번역해줍니다. 외국인들과 부담없이(사실없진...ㅋㅋ) 트윗하세요!


 RT : Old school RT입니다. 리트윗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앞에 바로 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본문이 미리 제공됩니다.

 via : via는 '~을 통하여' 뭐 대충 이런뜻인가봅니다. 현재 트윗을 짧은 주소로 묶어서 RT하게 됩니다. 긴 본문을 리트윗할때 유용하겠지요?

 DM : 현재 트윗을 작성한 사용자에게 DM, Direct Message를 보냅니다.

 Reply : 일반적인 답장을 작성합니다.

 Reply All : 트윗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답장을 합니다. 트윗안에 @로 시작되는 닉네임이 자동으로 본문에 삽입됩니다.

 Retweet : 기본적인 형태의 리트윗입니다. 본문을 수정없이 그대로 리트윗합니다.

6. 사진창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twitpic등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정확하게 지원하는 서비스는 공식사이트에서 확인하실수습니다.) 옆에 작은 아이콘으로 사진을 표시합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약간 크게 나오고, 클릭하면 해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확장탭
 아까 말씀드린것처럼 + 버튼을 눌러서 추가한 탭입니다.

8. - 버튼
 확장탭을 닫거나, 바꾸거나, 기타 다른 메뉴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 PBTweet 설정메뉴
 피비트윗의 기본적인 설정을 바꾸는 곳입니다.

10. Monkey Fly 설정메뉴
 몽키플라이의 기본적인 설정을 바꾸는 곳입니다.

11. 사이드바 표시/감추기 버튼
 이 버튼을 누르면 사이드바가 숨겨집니다. 창을 더 만들면 사이드바를 숨겨서 자리를 확보할 수 있겠네요! 사이드바에 있는 기능의 대부분은 ★버튼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깔끔하게 숨겨놓고 사용하셔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다음은 글 작성할 때 새로 뜨는 창입니다.


1. 글 작성창
 글 작성하는 공간입니다.

2. 끄기버튼
 자꾸 쓸데없는거 설명드려서 죄송해요.ㅠㅠ

3. Photo버튼
 사진을 트윗 작성하면서 바로 올릴 수 있습니다. twitpic과 연동됩니다.

4. 주소 짧게 줄이는 버튼
 자동으로 긴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버튼입니다. 본문에 그냥 주소를 넣어주시면 이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그
럼 클릭해주시면 자동으로 짧게 변환됩니다.

5. 트윗하기 버튼
 다 작성하셨으면 트윗!

6. 읽었다고 표시하기 .... 공지?
 이부분에서 필요한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타임라인을 읽다가 대충 트윗을 더블클릭하면 그부분까지 읽었다고 표시가 됩니다. 트윗을 자세히 읽으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듯 하지만 저는 한번도 사용해본적이 없네요 -ㅁ- ㅋㅋ


 




 휴... 사실 이거 작성하다가 그대로 날려먹고 다시 두시간 걸쳐서 썼네요 ㅠㅠ 저도 트위터 초보라서 아는건 별로 없지만, 저같은 초보분들이 트위터를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포토샵쓰는것도 귀찮고 (사실 몰라요 ㅋㅋ) 대충 발로 만들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수분들이 혹시 보신다면 지적질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맞춤법은 맞나몰라 ㅠ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 트위터는 @SongOfApple입니다. 팔로팔로미~ 간단한 질문은 답해드릴수 있으나 혹시 답이 없으면 너무 어려운걸 물어보신게 아닌지 한번쯤 생각을 -_ - 아무튼 즐거운 트위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