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iOS

아이폰 5가 19.9만원이라고? 버스폰이라고?



사진출처 : 애플 홈페이지


 자 앱등이의 아이폰 실드겸 아이폰 대란사태 정리 글타래가 왔습니다. 본 글은 매우 중립적이지 못할 가능성이 넘치므로 그냥 재미로 읽어주세요.


 갤3 17만원은 그당시 위약금 3 (해지시 할받은 금액 토해내는 제도, 1년반 사용하고 해지시 최대치가 되어 62요금제 기준 17만원정도 물어내야됨) 도 없었고 62요금제 3개월 의무사용인 상태의 할부원금 17만원이였고, 지금 19.9라고 뻥쳐대는 아이폰은 SK번호이동 한정이라 할부원금 33만원에 위약금3도 있고, 거기에 62요금제이상만 2년동안 사용했을때 프로모션 할인으로 24개월간 13만원을 나누어서 혜택받는 것 입니다. 이걸 할부원금에 포함하면 안되죠. 게다가 62요금제 미만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에겐 프로모션 고작 5만원이구요. 


그래서 변수가 굉장히 많아 기사의 내용처럼 19.9 할부원금이 적용되기 위해선 꽤나 조건이 붙는다는 겁니다. 해당 개월차수별 위약금3(근사치)을 적용해서 정리해보면,


24개월이상 62요금제 이상 사용자 기준 32.9만원 - 13만원 =19.9만원.

24개월이상 55요금제 이하 사용자 기준 32.9만원 - 5만원 = 27.9만원.

18개월사용하고 폰 교체시 62요금제 사용자 기준 19.9만원 + 17.1만원 = 37만원.

18개월사용하고 폰 교체시 42요금제 사용자 기준 27.9만원 + 11.2만원 = 39.1만원.

12, 6개월시 각각 요금제별로 다르지만 18개월에 비교해 6개월 줄어들때마다 3~5만원정도 위약금이 감소됩니다. 이 미친 위약금3의 실효성에서는 다음에 한번 다루도록 하져. 


 쨌든 바로 '2년 62요금제 이상 실사용자 기준'이 되는겁니다. 중간에 폰 분실/완전 파손되면 안되고, 보험처리를 할수도 없는게 보험금 자기납부액이 아마 할부원금이랑 비슷할거라는거. 어차피 위약금3은 모든 휴대폰에 적용이 되니 제외하고 생각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SK위약금 3 시행과 동시에 SK발 스마트폰 할부원금이 모두 내려갔던 사실을 생각해 본다면 제외하고 생각할수만은 없는거라 봅니다. 


 위약금 3이 모든 핸드폰 동일이기때문에 비교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이폰5의 경우에는 아이폰만 제공하는 프로모션 할인이 역시 2년동안 사용해야만 제공되기 때문에 별개로 놓고 생각할수는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위3은 이제 당연한것이 되었지만, 프로모션은 아니니까요.


 LTE보조금의 차이가 크기 땜시 천하의 아이폰이라도 가격이 떨어질수밖에 없다는건 어느정도 예상하기도 했고 아이폰 5 국내판매가 이전 시리즈들에 비해 부진한것도 맞고 역대 아이폰중 가격방어가 제일 안되는것도 맞는데 이정도로 버스폰이야기까지 나와야 하는건가에 대해선 조금 의아하네요. 그만큼 아이폰 가격방어가 잘되었던 반증이 되겠고 동시에 그게 무너졌다는 소리. 스마트폰을 2년정도 쓰다 바꾸는것과 '무조건'2년을 써야 한다는것에는 큰 차이가 있슴다. 핸드폰 교체주기 평균 교체주기가 18개월이고 국민의 절반이 핸드폰을 1년에 한번씩 바꾼다는 우리나라에서는 특히요.


 물론 이 모든것을 다 고려하고도 지금 아이폰 할부원금 32.9만원은 엄청 싼게 맞으니 2년 실사용계획이시라면 무조건 탑승해도 될것 같습니다. 할원 32.9에 중간에 갈아타서 위약금 다 낸다고 쳐도 프로모션 받은걸로 대충 으쌰으쌰 하면 실제 할부원금이 30대밖에 안되겠지요. 이것이 바로 대란 워매... 하지만 스팟을 탑승하기가 그리 쉬운것이 아니라는게 또 함정. 갤3때 대리점에서조차 살수있었던것과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가이드 위반한 업체에게 스나이핑을 하면 사례금을 지급하는 정책이 생겨서 예전만큼 스팟이 쉽게 잘 안오는듯. 당연히 오프라인에서는 출고가 그대로 받습니다. 지금생각하면 갤3를 탑승하지 않은것이 뽐뻐로서의 오점이랄까.........는 테이크 LTE만세! 


 이상 64기가라서 어차피 중고가격은 반쯤 포기했지만 그와중에 64기가 스팟은 거의 없어 프리미엄 앱부심 쩌는 3차 예판 탑승 앱등이의 변론을 마치겠읍니다. 가격방어가 안되더라도 무조건 예판탑승만이 앱등이의 자부심이기 때문입니다. 한두달 먼저 써본다고 몇십만원 더 지출하는 얼리어답터인생 하루이틀인가여? 엉엉^-^


 혹시 잘못된 부분 있으면 지적 달게받겠습니다. 코멘트 달아주세용.